UPDATED. 2024-04-27 21:30 (토)
 실시간뉴스
'시민이 행복한 영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총력
'시민이 행복한 영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총력
  • 신규섭 기자
  • 승인 2024.03.28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636억원 투입해 일자리 1만6580개 창출 목표

영천시가 일자리 1만6천개 창출, 고용률 73.4% 및 취업자 수 4만3300명 달성을 위한 5대 전략 142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영천시는 28일 '2024년도 일자리 대책 세부계획'을 수립‧공시하며 ‘시민중심 일자리도시, 도약하는 영천경제’를 비전으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 142개 사업에 63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년 영천시의 고용률 및 경제활동인구가 코로나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며 도내 시부 1위의 고용률을 달성함에 따라 시는 올해 목표 고용률을 전년 실적 대비 0.2%p 증가한 73.4%로 설정하고 16,580개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우선, 미래차산업으로의 빠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에 지능형자동차부품 및 첨단부품물류 관련 알짜기업을 유치하고 고용 촉진 지원금 확대 및 전문인력 육성으로 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할 예정이다.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취·창업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창업 특화거리조성 점포지원, 청년창업지원센터 등 청년 친화적 사회 인프라를 확대해 청년들의 대도시 유출을 막고, 지역 정착은 도모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경력단절여성 직업교육훈련으로 여성 경력단절을 해소하고, 신중년 고용지원사업 확대 추진으로 교육수준과 숙련도 높은 중장년층의 근로 기회도 보장한다.

더불어, 청년후계농 영농정착과 농산업분야 청년일자리 지원, 청년농부 육성을 통해 젊은이가 찾아오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고,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과 귀농인 유치로 농촌 일손 부족 및 고령화 문제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지난해 8월 개통한 보현산댐 출렁다리를 중심으로 보현산권역 관광벨트의 경쟁력을 강화할 일자리는 물론, 노인·장애인 일자리, 공공근로 등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재정지원 일자리를 확대하며, 취업지원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청년창업지원센터 등 일자리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일자리 제공 서비스의 질과 구인·구직 매칭률 또한 높여나간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일자리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만큼 올해 수립한 일자리 대책 세부계획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우리 시만의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일자리 공시제는 지역의 일자리 책임성을 높이고 일자리 중심의 지방행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올해 영천시 일자리 대책 세부계획은 시 홈페이지와 지역고용네트워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규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