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15 (금)
 실시간뉴스
美中 정상회담 '280조원 경협' 서명…시진핑, 트럼프에 광폭 선물 안겨
美中 정상회담 '280조원 경협' 서명…시진핑, 트럼프에 광폭 선물 안겨
  • 최수연
  • 승인 2017.11.0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돈 폭탄’을 안겼다. 이틀간 미중 양국은 2천500억 달러(279조원)가 넘는 무역협정에 서명함으로써 대북제재 미흡과 미중 무역불균형을 빌미 삼아 겨누던 트럼프 대통령의 예봉을 피했다.이런 규모의 미중 무역협정은 역대 유례가 없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의 미·중 기업 대표회담 연설에서 “가장 큰 위협은 북한이고 한국 국회에서 연설했던 것처럼 북한의 비핵화를 추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중국을 직접 압박하지는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도 역할이 있고,나는 중국과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이를 위해 행동을 취하기를 호소한다”면서 “만약 당신(중국)이 이 문제에 주력한다면 꼭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는 말로 사실상 대중 공격 수위를 낮췄다.

애초 트럼프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에 대북 원유공급 중단 등 고강도 조처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됐으나,미중 공동기자회견에서조차 북핵 해법을 둘러싼 미중 간 갈등은 드러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중국의 ‘돈 폭탄’이 미국의 예봉을 약화시킨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트럼프 대통령도 중국으로부터 대규모 무역협정과 관련해 큰 양보를 얻어내려고,중국 방문 전에 북한 비난의 수위를 높인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양국간 최대 현안인 무역 문제에 대해 “베이징에 있는 동안 시진핑 주석과 대화를 통해 우리의 공동 목표와 이익을 토론했다”면서 “우리는 무역과 상업 관계 개선에 주력하고 무역 관계를 공정하고 상호 호혜 관계에 이르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날 회담에서 “미중간 무역이 일방적이다.그러나 중국을 비난하지 않겠다.장사를 잘해서 이익을 본다고 탓하는게 말이 되느냐.이전 정부(오바마 정부) 잘못이다”라고 강조했다.미중 무역불균형을 이유로 중국을 비난하기보다는 오히려 버락 오바마 전 미 행정부 탓으로 돌린 것이다.

이어 시진핑 주석은 인사말에서 “미중관계가 매우 중요하고 중국의 발전은 미국에 많은 취업 기회를 제공했다”면서 “양국 기업가들의 협약 체결은 양국이 ‘윈-윈(win-win)’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평등하고 호혜적인 기초 위에서 더 큰 경제발전을 이루길 바란다”고도 했다.중산(鐘山) 중국 상무부장은 이날 양국 기업가 대화에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 방중기간 양국의 경제합작 규모가 2천535억 달러(283조원)에 이른다면서 이는 양국 경제무역합작의 새로운 기록이며 세계사상 유례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