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10 (금)
 실시간뉴스
S&P, 중국 신용등급 A+로 강등…"부채 위험 증가 탓"
S&P, 중국 신용등급 A+로 강등…"부채 위험 증가 탓"
  • 최수연
  • 승인 2017.09.22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중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한 단계 강등했다고 21일 밝혔다. 등급 전망은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S&P는 성명을 통해 “중국에서 오랜 기간 이어진 부채 증가세 때문이 경제 및 금융 위험이 상승했다”고 강등 배경을 밝히고 “앞으로 2∼3년 동안 부채 증가가 현재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중국은 지난 5월 무디스에서 신용등급이 Aa3에서 A1으로 한 단계 강등됐다. 피치는 7월 A+로 유지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3대 신용평가사에서 나란히 A+(A1) 등급으로 내려서게 됐다.이는 한국보다 무디스·S&P에서는 두 단계,피치에서는 한 단계 낮은 것이다. 이번 강등으로 중국은 경제 성장과 금융 건전성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자신감에 힘이 빠지게 됐다고 블룸버그 통신을 풀이했다.

이는 19차 당 대회를 앞둔 공산당 관료들에도 불편함을 안길 수 있다고 통신은 분석했다.홍콩의 반코 빌바오 비즈카야 아르젠타리아의 이코노미스트인 시아러는 “(이번 강등이) 중국 기업들에 꽤 큰 충격을 줄 수 있다”면서 “기업 등급은 국가 등급보다 높을 수 없기 때문이며, 특히 기업의 자금 조달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