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25 (목)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지금이 韓경제에 투자할 때" 美경제인 "마음 위안돼"
文대통령 "지금이 韓경제에 투자할 때" 美경제인 "마음 위안돼"
  • 최수연
  • 승인 2017.09.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일컬어지는 뉴욕에서 현지의 유력 경제인들을 만나 한국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뉴욕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대화’에서 한국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이 우수하다는 점을 알리는 한편,이른바 ‘북핵 리스크’ 우려를 불식하는 데 공을 들였다.

문 대통령은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로이드 블랭크페인 골드만삭스 회장,헨리 트래비스 KKR 회장,스티븐 슈워츠만 블랙스톤 회장,데이비드 루빈스타인 칼라일 회장,레온 블랙 아폴로 회장,댄 퀘일 서버러스 회장 등 미국 금융계 리더 8명과 사전환담을 했다.

이들 가운데 슈워츠만 회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경제자문기구였던 ‘전략정책포럼’의 의장을 지내는 등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 경제정책 조력자로서 활약했다.우리 측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최종구 금융위원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홍장표 경제수석,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배석했다.

사전환담에 이어 진행된 본 행사에서는 한국경제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듯 뱅크오브아메리카와 UBS 등 투자은행,스타우드 캐피털 등 자산운용사,CBS·NBC 등 언론사의 고위급 인사 등 200여 명의 금융·경제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국 대통령이 뉴욕에서 금융·기업인을 만난 적은 있었으나,이날처럼 대규모로 해외 투자자들에게 경제정책과 현안을 직접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한 것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한국경제는 위기를 겪을 때마다 더욱 강해져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루었다”며 “지난 겨울 유례 없는 정치적 격변기에도 촛불혁명으로 평화롭게 정권교체를 이뤘다”고 말했다.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가계소득을 높여 인적자본에 투자하는 ‘사람중심 경제’로 경제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했다는 점을 설명하고 ‘일자리와 소득중심 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삼아 이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