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15 (목)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뉴욕서 IOC위원장 접견…"11월 평창올림픽 휴전결의"
文대통령, 뉴욕서 IOC위원장 접견…"11월 평창올림픽 휴전결의"
  • 최수연
  • 승인 2017.09.2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2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을 접견하고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놓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이 바흐 위원장을 만난 것은 지난 7월3일 한국에서 회동한 데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문 대통령과 바흐 위원장은 이날 면담에서 한국 정부와 IOC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해내는 데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상황을 언급하고 한국 정부의 성공 개최 의지를 표명했다.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은 한국 사람들이 간절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유치하게 된 것”이라며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한국에서 최초로 치르는 대규모 국제 스포츠행사로서,그것만으로도 평창올림픽을 성공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북핵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동북아 지역의 안보상황에 대한 불안을 야기한 상황”이라며 “이럴 때 온 세계가 보란 듯이 평창올림픽을 성공시키면 안보불안을 씻어내고 화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평화올림픽으로 치를 수 있도록 지지와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한국 정부가 휴전 결의안을 유엔 총회에 제출해 오는 11월13일 채택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예정대로 많은 국가들에 의해 채택되면 안전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북한이 참여하면 안전은 더욱 보장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흐 위원장은 “한국이 제출한 휴전결의안 초안이 많은 국가로부터 호평을 받고 많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겨울스포츠 강국으로 하여금 평창올림픽에 대한 신뢰의 메시지를 발신하는 것도 성공요소”라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은 “오는 11월13일 유엔총회 휴전결의안 채택에 한국 출신의 유명한 동계스포츠 선수들이 다른 나라의 유명 선수들을 초청해 함께 홍보활동 한다면 결의안 채택 뿐 아니라 평창올림픽 홍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바흐 위원장은 이어 “북한이 예선을 통과하면 북한 선수들이 당연히 참가하리라 보지만 만약 예선을 통과하지 못하면 초청장을 보내도 북한 선수단이 참가할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Queen 최수연기자] 방송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