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3:30 (목)
 실시간뉴스
사회교육중앙회, 보험설계사/카운슬러 인간관계향상 무료수강 심리검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보험설계사/카운슬러 인간관계향상 무료수강 심리검사·상담사자격증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7.07.2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가 보험설계사나 카운슬러 포함 인간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직무분야에 관심 있는 고졸학력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심리검사 및 심리테스트를 통한 심리분석과 상담으로써 앞으로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는 심리상담사와 심리분석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등 20가지 1급 2급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보험에 관련된 알려진 직업 중에는 보험계리사와 보험중개사, 보험설계사 등이 있다. 이 중 보험계리사는 보험회사의 보험 상품개발을 담당하며 인허가 업무와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 산출을 통해 전반적인 위험을 분석 및 평가, 진단한다. 보험중개사는 금융감독원에서 실시하는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보험종류에 따라 생명보험중개사, 손해보험중개사, 제3보험중개사로 나뉜다. 보험중개사는 독립된 사무실을 차려놓고 보험회사별로 상이한 보험상품의 조건을 비교하여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 사이에서 계약체결을 중개한다.

보험설계사는 소속된 보험회사를 위하여 보험계약의 체결을 중개하는 사람으로서 보험업법의 규정에 따라 등록된 사람을 가리킨다. 오늘날 보험설계사의 업무는 단순한 보험영업 및 모집을 넘어 재무상담과 생활설계 및 대출상담 등 가정 금융설계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금융 전반에 관하여 폭 넓은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고객 및 잠재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과 카운슬링 등 전략적 상담능력을 필요로 한다.

카운슬러(counselor)란 내담자에게 조언을 해주는 전문가를 통칭하며 학교카운슬러와 산업카운슬러, 결혼카운슬러, 스포츠카운슬러 등과 같이 분야에 따라 임무의 종류가 나누어진다. 이중 스포츠카운슬러는 연습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자기에 대한 이해를 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선수 자신이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정서적인 불안을 제거하여 시합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는 표준화된 다양한 심리검사도구(MBTI성격유형검사, DISC행동유형검사, 에니어그램테스트 등)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한다. 이후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성장프로그램과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적성이나 흥미를 고려하여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수강지원은 사회공헌활동 취지로써 기획되었으므로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분야 총 20가지 개설된 자격증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불합격 무관하게 전액무료로 수강료가 지원된다. 컴퓨터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4주에서 6주 기간에 강의와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개강 후 자료실에서 강의교안과 시험대비 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 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무료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 분야개설과정은 아동, 청소년, 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 음악, 놀이심리상담사 등 내담연령과 치료요법매개별 특성화된 과정과 심리분석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등 검사도구별 과정이 있다. 분노조절상담사와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는 정서유형에 기준한 과정이다. 또한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는 독서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과정이 학습지도와 인성교육지도를 위한 자격증추천 과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