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50 (목)
 실시간뉴스
사회적기업 대규모 실태조사 실시, 5월 1일-6월 30일
사회적기업 대규모 실태조사 실시, 5월 1일-6월 30일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7.04.2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올해 사회적기업 10주년을 맞아 오는 5월 1일(월)부터 6월 30일 금요일까지 대규모의 사회적기업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사회적기업 실태조사는 사회적기업의 활동실태를 파악하고, 육성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 5년마다 실시되며, 이번 조사는 2012년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조사는 전체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들까지 포함하여 총 7,800여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대규모로 실시되는 이번 조사는 사회적기업의 전반적인 운영현황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경제가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데 그 의미가 크다.

 

 


이번 조사는 2012년에 비해 대상, 범위 등이 확대된다. 우선, 인증․예비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분야까지 대상을 넓혔다.  또한, 기업의 고용․재정현황 등 기초적인 경영자료를 비롯해 사회적기업 대표와 종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종사자의 삶의 질 변화정도 등 조사항목을 보다 다양하게 구성했다.

 10년간의 정책을 평가하고, 향후 정책방향 수립에 참고할 수 있도록 중앙․지방 정부 및 민간의 지원제도에 대한 활용도 및 효과성, 사회적기업 운영 또는 종사 시 애로사항 등의 항목을 강화했다.

이번 조사는 두 달간 개별 사업체 방문면접조사를 통해 진행되며, 분석과정 등을 거쳐 9월에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