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0:05 (목)
 실시간뉴스
피부 불청객, 트러블 퇴치법
피부 불청객, 트러블 퇴치법
  • 유화미 기자
  • 승인 2017.03.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긋불긋 돋아난 여드름은 이제 더 이상 사춘기의 전유물이 아니다. 여드름, 즉 피부 트러블은 성장기인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피부 질환 중 하나다. 피부 트러블에 대한 궁금증을 전문가와의 Q&A를 통해 알아보았다.

도움말 김홍석 원장(피부과 전문의)

Q. 피부 트러블의 다양한 원인과 유형

A. 일반적으로 트러블이라고 하면 뾰루지와 같은 피부상태가 갑작스럽게 올라오는 것을 의미한다. 피부 트러블 발생의 원인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몇 가지로 압축해서 말할 수는 없다. 화장품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 피부 장벽의 손상에 의한 2차적 염증반응, 호르몬 변화 및 산화반응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보통 한랭 건조한 요즘 같은 날씨에는 과도한 난방으로 인해 피부가 갑작스럽게 건조해지면  각질층에 있는 장벽의 손상이 생겨 외부의 다양한 유해 성분들이 피부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염증반응을 일으켜 문제가 발생한다. 평소에 과한 세안 방법으로 인해 정상적인 피부지질을 손상시키거나 피부 표면의 pH 밸런스가 깨지면 피부상재균이 사라져 병원균이 침투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그 이외에 화장품 성분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도 또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Q.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습관

A. 트러블이 올라와 있는 경우에는 이미 주변의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세안을 통해 얼굴을 씻어내면 더욱 그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사우나, 찜질방을 자주 이용하는 것 역시 모공을 넓히고 피부에 자극을 줘 오랜 시간, 그리고 자주 이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최근에 당지수가 높은 음식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초콜릿, 단당류,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변비가 심하다면 대장 내의 세균에서 나오는 독소들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대장 벽으로 흡수되어 전신에 영향을 미쳐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럴 경우 장내 유익균을 늘리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Q. 외출 전 간단히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킬 수 있는 긴급 처방법

A. 가장 좋은 방법은 진정성분이 들어 있는 보습제와 뾰루지 부분의 스팟 제품을 사용하는 것. 트러블이 보기 싫다고 해서 과하게 메이크업을 하게 되면 당장은 보기 싫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으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흡착력이 좋아 클렌징 할 때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쿠션 제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Q. 몸에 나는 ‘몸드름’ 부위별 원인과 케어법.

A. 몸에 발생하는 여드름도 얼굴에 발생하는 여드름과 크게 다르지 않다. 몸은 얼굴보다 모공이 적고 피지 분비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얼굴보다 트러블 발생이 적지만 가슴과 등은 피지 분비가 많은 편이어서 비교적 쉽게 발생한다.
피지 분비량이 높아 증상이 생기는 경우라면 항염성분, BHA가 들어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피부가 건조해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보디보습제보다 보디클렌저를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보디클렌저에는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소듐라우릴설페이트 등의 합성계면활성제가 들어가 있는데 이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세라마이드가 들어 있는 보습제를 사용하면 몸드름 후 생기는 색소 침착을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사진1
프레쉬덤 트러블 스팟 이레이저
탁월한 피부 손상 개선 효과를 가진 천연 유래 진정 성분과 민감한 손상 부위에 순하게 영양을 공급하는 EGF-펩타이드TM를 함유한 스팟 트리트먼트다. 20ml 2만8천원 더마리프트

사진2
세비엄 AI
과다 피지, 모공 및 스팟 고민을 해결하여 번들거림 없이 매끈하고 산뜻한 피부로 가꿔주는 중복합 & 지성 피부를 위한 제품이다. 트러블 유발 균을 억제해 피부 진정 및 보습 효과를 제공한다. 30ml 2만7천원 바이오더마

사진3
에이.씨. 컨트롤 스팟 솔루션
성난 피부를 잠재우고 건강을 되찾아주는 국소부위 전용 제품이다. 워터그린잎 추출물에서 추출한 자연 유래 살리실산이 묵은 각질과 과도한 피지를 케어 해 고민 부위의 진정에 효과적이다. 20ml 2만1천원 대 스위스킨

[Queen 유화미 기자] 사진 [Queen 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