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55 (금)
 실시간뉴스
3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즐길거리 이모저모
3월 문화가 있는 날, 전국 즐길거리 이모저모
  • 김민주 기자
  • 승인 2017.03.2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누구나 영화관, 공연장, 미술관, 스포츠시설 등 전국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 달 ‘문화가 있는 날’인 3월 29일 수요일에는 총 2,012개(’17. 3. 23. 기준)의 문화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문화가 있는 날을 맘껏 즐기고 싶다면 주목하자.

자료 [문체부 제공] 


지역 맞춤 프로그램
먼저 지역 문화예술단체나 문화기획자들이 지역 특색에 맞게 선보이는 ‘지역특화프로그램’이 전국에서 펼쳐진다. 작년에 우수프로그램으로 선정된 광주의 <1930 양림쌀롱>(17:00~22:00)은 이달부터 10월까지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관객들을 찾아간다. 광주 근대문화유산의 모여 있으며 과거와 현재를 잇는 역사문화 마을인 양림동을 중심으로 마을 주민과 예술가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축제이다. 춘천 수변공원에서는 <물 위의 화(火)루밤 물화(火)일체>(19:00~22:00) 프로그램이 '불', '예술'과 함께 도심 속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충남 예산에서는 전통시장과 전통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고 지역민들에게 축제의 장을 선사하기 위해 청년들의 기획으로 마련된 <보부상, 문화를 전하다>(10:00~15:00)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다양한 문화예술공연
2017년 ‘청춘마이크’의 젊은 예술가들도 전국의 거리에서 문화공연을 펼친다. 분당구 야탑역 광장에서는 지난해 ‘청춘마이크’ 최우수팀 수상에 빛나는 ‘더블라인드’의 음악공연과 ‘팀 퍼니스트’의 서커스(19:00) 공연이, 전주 예술마을 '이상한작업실'에서는 대중음악그룹 ‘이상한계절’과 국악 그룹 ‘국악바리’의 공연(17:00)이 예정되어 있다.
다양한 장르가 결합된 ‘이야기가 흐르는 예술여행’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공연을 시작한다. 셰익스피어의 원작 리어왕을 우리의 전통 무용과 음악, 영상으로 표현한 창작극 <리어왕, 누가 왕을 가장 사랑하는가>(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 20:00)가 3월부터 6월까지 부산·광주 등 전국을 순회한다. 파주 솔가람아트홀에서는 국내외 아름다운 가곡을 ‘서울모테트합창단’의 연주와 박치용 지휘자의 해설을 통해 쉽고 친근하게 들려주는 <박치용과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가곡 여행>(19:30) 공연이 관객을 찾아간다.


기업 참여 문화행사 풍성
기업 참여 프로그램도 꾸준하게 펼쳐지고 있다. 케이티(KT)가 젊은 세대를 응원하기 위해 기획한 토크콘서트 <케이티 청춘기업(氣UP) 토크콘서트 #청춘해>도 지난해 3월을 시작으로 10회를 맞이했다. 오는 31일(19:00) 춘천 한림대 일송아트홀에서 진행되는 이번 콘서트는 인기그룹 ‘볼빨간사춘기’의 공연과 작가 겸 칼럼니스트 임경선의 강연으로 젊은이들에게 힘을 북돋워 줄 예정이다.
금호아시아나는 2014년부터 매달 ‘문화가 있는 날’에 광화문 사옥 1층 로비에서 <아름다운 로비음악회>를 개최해 왔다. 이달 ‘문화가 있는 날’ 공연(17:30)은 인기그룹 멜로망스의 무대로 꾸며져 퇴근길 직장인과 시민들에게 문화휴식을 선물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의 마티네콘서트도 전국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다양한 장르의 공연으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이달에는 용인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문화홀에서 열리는 피아니스트 다비드 알라다쉬빌리의 첫 내한공연(14:00)을 비롯해 클래식 기타리스트 장대건과 첼리스트 김해은의 듀오 콘서트(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 문화홀, 14:00), 피아니스트 피터 팬코빅과 바이올리니스트 필립 포가디가 연주하는 리스트와 파가니니 공연(신세계 의정부점 문화홀, 14:00) 등 전국 각지에서 문화공연이 펼쳐진다.


할인 또는 무료 관람
다양한 공연·전시의 할인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 창작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15:00, 20:00)를 30% 할인된 가격으로, 배우 이혜영이 출연해 화제가 되고 있는 국립극단의 연극 <메디아>(명동예술극장, 15:00)를 40%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다. 인기드라마 <김과장>의 재치 있는 일러스트로 화제가 된 웹툰 작가 양경수의 <웹툰작가 양경수가 그린 도시인의 얼굴 명사특강>(19:00)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다목적홀에서 선착순 무료 예약으로 만날 수 있으며, 명화와 클래식 공연의 만남 <그림 읽어주는 베토벤 고갱vs고흐>(인천수봉문화회관 소극장, 19:30)를 전석 만 원에 관람할 수 있다. 영화 역시 저녁 5시부터 9시까지 5천 원에 관람 가능하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웹페이지(http://www.culture.go.kr/wday 또는 문화가있는날.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