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00 (금)
 실시간뉴스
성묘 시 손쉬운 잡초 관리법
성묘 시 손쉬운 잡초 관리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7.01.1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성묘 시 제초제를 이용해 손쉽게 산소의 잡초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산소의 잔디 싹이 나오기 전인 1월 또는 2월 초순경에 입제형 제초제인 디클로베닐입제, 이마자퀸입제 등을 산소와 그 주변에 뿌린다. 6월~7월까지 종자로 번식하는 일년생 및 다년생 잡초가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뿌리는 방법은 약제와 직접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장갑 등을 반드시 끼고 산소(10㎡~33㎡) 크기와 약제에 따라 40g~300g 가량을 뿌리면 된다. 제초제 양이 적어 뿌리는 것이 힘들 경우 약제와, 모래 또는 고운 흙을 1  : 3 정도의 비율로 섞어 뿌려도 된다. 또한 눈이 있는 상태에서 뿌려도 상관없다.
산소에 따라 종자로 번식하지 않는 쑥, 토끼풀, 쇠뜨기 등의 잎이 넓은 잡초가 많은 경우에는 3월~4월에 잎이 나왔을 때 액체형 제초제인 메코프로프액제, 메코프로프-피액제를 물에 타서 뿌려준다.
뿌릴 때는 등에 메거나 손으로 잡고 뿌리는 분무기를 이용한다. 산소 크기와 약제에 따라 3㎖~16.5㎖의 약제를 1.5ℓ~5ℓ의 물에 잘 섞어 가능한 2번 정도 골고루 뿌려준다.
제초제는 너무 많이 뿌리면 약해가 발생해 잔디가 죽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설명서의 추천량을 지켜서 사용해야 한다. 사용하고 남은 제초제는 농약포장지 그대로 꼭 밀봉한 다음 바람이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남은 제초제를 다른 용기에 옮기면 나중에 어떤 약제인지 알 수 없어 오·남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