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25 (목)
 실시간뉴스
국민 절반 이상이 한 달에 6.5회나 혼밥 외식
국민 절반 이상이 한 달에 6.5회나 혼밥 외식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11.07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국민의  56.6%가 혼자 외식경험이 있으며,  월평균 혼자외식을 하는 빈도는 6.5회로 조사됐다. 남성이 7.3회로 여성의 5.5회 보다 높았고, 20대가 7.8회로 가장 높았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최근 발표한 2016년 외식소비 행태분석 조사결과이다.
소비자 3,04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른 2016년 외식소비행태조사 결과, 외식빈도는 월평균 15회로 지난해 14.7회에 비해 소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피 등 음료류 외식빈도는 월평균 6.9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응답자들이 월 평균 외식 소비금액은 31만원 수준이었다.
방문외식 시 주로 이용하는 메뉴는 한식이었으며, 배달외식을 이용하는 경우는 치킨류, 포장외식은 패스트푸드의 이용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메뉴를 살펴보면 방문외식은 김치찌개백반삼겹살, 배달외식은 치킨자장면짬뽕, 포장외식은 햄버거김밥피자 순으로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혼밥’ 이슈와 관련,  또한 혼밥이 용이한 음식점은 패스트푸드 김밥류 순서인 반면, 혼밥이 불편한 음식은 서양식 주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6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제안된 2017년 외식트렌드는 ‘나홀로 열풍’, ‘반(半)외식의 다양화’, ‘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n)’, ‘모던한식의 리부팅(rebooting)’의 키워드로 정리되었다.
‘나홀로 열풍’은 1인외식이 보편화 되는 소비시대를 의미하며, 혼자 밥을 먹는 혼밥을 넘어 혼자 술과 커피를 마시며 나홀로 외식을 즐기는 외식문화의 확산을 의미한다. ‘반(半)외식의 다양화’는 포장외식의 확대와 다양화를 의미하며, 배달앱 등의 발달로 인해 집에서 나만의 레스토랑을 즐기는 것처럼, 개인 취향에 따라 고급화된 포장외식을 다양하게 소비하는 현상이다.
‘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n)’은 식사의 형태는 간편하고 빠른 것을 선호하지만 음식은 건강하고 알차게, 고급화된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할 것을 의미한다. ‘모던 한식의 리부팅’은 퓨전한식의 대중화를 의미하며, 한식과 외국식의 조합 등을 통해 또 다른 장르의 한식이 오너셰프(ownerchef, 식당의 주방 및 경영 책임자)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취재 백준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