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8:15 (금)
 실시간뉴스
추석 선물로 좋은 인삼 고르는 요령
추석 선물로 좋은 인삼 고르는 요령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9.02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에서는 추석을 맞아 가족, 친지, 은사 등 소중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리 농산물 인삼을 추천했다.

인삼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낮춰줄 뿐 아니라, 뇌기능과 관련된 신경세포 작용 촉진, 심장강화 및 혈압조절, 노화 억제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특히 환절기는 기온변화로 인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인삼을 섭취하면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또한 감기나 독감 등 호흡기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인삼은 전국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특히, 인삼농협에서는 수삼을 비롯해 인삼 관련 제품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정성 검사를 마친 뒨, 정찰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크기, 수량의 인삼을 선택할 수 있다.

인삼 구입 시기는 일반적으로 수량성이 많고 사포닌 함량이 높은 9~11월에 수확한 것이 좋으며 이때 구입하는 것이 가장 싱싱하고 충실한 인삼을 얻을 수 있다.

좋은 인삼을 고를 때에는 뇌두(인삼머리), 동체(몸통), 지근(다리)이 균일하게 발달되었는지 확인한다.

뇌두 부위에 싱싱한 줄기가 절단된 흔적이 분명하게 남아 있는 것이 좋으며, 뿌리는 동체에 주름이 적고 상처나 흠집이 없으며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좋다. 표피가 벗겨지거나 갈라진 것(은피), 붉은색의 반점(적변)이 있거나 잔뿌리 또는 다리에 혹(선충 피해)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인삼은 보통 뿌리가 굵은 4~6년근은 선물용, 2~3년근은 삼계탕용으로 적합하며 몸통에서 떨어진 잔뿌리는 주스처럼 갈아서 마시거나 진액을 만드는데 알맞다.

일반 가정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인삼을 구매해서 바로 소비하는 것이 좋지만,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젖은 신문지에 인삼을 싼 후 비닐 지퍼백에 넣어 온도변화가 거의 없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취재 백준상 기자 사진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