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55 (화)
 실시간뉴스
9월의 식재료, 포도·쇠고기·수수
9월의 식재료, 포도·쇠고기·수수
  • 백준상기자
  • 승인 2016.08.3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9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로 포도, 쇠고기, 수수를 선정하고 조리법을 소개했다.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 '신이 내린 과일'이라고 불린다. 또한 포도당, 과당, 비타민 A와 B, C, 칼슘, 인, 철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당분함량이 높아 체내에 빠르게 흡수돼 피로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과 무기질도 풍부해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포도를 이용한 별미로 아이들 간식으로 좋은 '포도맛탕', 식전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포도치즈볼' 등을 만들 수 있다.

쇠고기는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면역력 증강에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또한 철분과 피를 만드는 조혈 비타민 B12의 함유량이 많아 임산부나 수유기 여성이 먹으면 좋다. 쇠고기 부위 중 우둔살은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은 것이 특징으로 담백한 음식 맛을 낼 수 있다. 쇠고기 우둔살을 이용해서 달짝지근한 애호박과 잘 어우러진 '애호박쇠고기찜' 등을 만들 수 있다.

수수는 곡류 중 드물게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 함량이 풍부해 항산화활성이 높은 특성이 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심혈관계질환 등 생활습관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수수차밥', 손님 접대용으로 좋은 '수수밀쌈' 등을 만들 수 있다.
9월의 식재료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http://www.nongsaro.go.kr)-생활문화-음식-이달의 음식'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